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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일부터 화성 ~ 광주 고속도로 이용하세요"

신비 복숭아 ~ 2022. 3. 19. 1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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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부와 영동 · 중부고속도로를 동서로 연결하는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의 한 축인, 화성 ~ 광주 고속도로,

3월 21일 자정부터 개통.

 

 

◎ 사업명

이천 - 오산 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º 경기 화성시 동탄면 방교리에서 광주시 도척면 진우리 연결

총 연장 31.2㎞, 왕복 4차로 고속도로

2017년 3월 착공 이후 5년 만에 개통.

 

 

→금호건설 등 8개 사가 참여해 건설한 민간고속도로

총 투자비 1조 4,957억원(민간 7,242. 보상비 6,880. 건설보조금 835)

준공과 동시 소유권은 국가에 귀속,

30년간 운영, 투자를 회수하는 수익형 민간사업 방식 적용. 

 

 

◎ 고속도로 안내 및 개통 예정

º 화성~ 광주 고속도로 개통

제2차 국가도로망 기본계획의 주요 순환축인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의 남동부 단절구간을 연결하는 노선.

현재 운영 중인 봉담-동탄 고속도로와 이천-양평 고속도로(26년 개통 예정)와 연결.

→ 남북 10축 · 동서 10축 · 6개 방사형 순환망

 

 

◎  연결지점

경부고속도로와 동탄 JCT 분기점

영동고속도로는 서용인 JCT 

중부고속도로는 곤지암 JCT에서 연결.

경부~영동~중부 고속도로를 연결,

경부고속도로 등의 교통량 분산 가능, 남북 측 위주의 고속도로망 보완.

경기 남동부 접근성 향상,  수도권 남동부 교통환경 개선.

→ 최단거리 연결로 이동거리는 25㎞ 줄고 통행시간 32분 단축. 

기존 화성시와 광주 간 이동거리 62㎞ 65분 / 화성 광주 고속도로 37㎞ 30분 이상 단축

→ 기흥나들목-신갈분기점 등 상습정체 구간의 지, 정체 완화.

경부選 → 영동選 이용수요 전환, 신갈분기점 인근 교통흐름 개선.

→ 물류 교통량이 많은 서해안 · 평택~시흥 고속도로를 경부, 중부고속도로 등 연결,

연간 약 960억원의 물류비용 절감.

 

◎ 첨단기술 도입

º 첨단기술 적용 위험구간 정비

 도로교통공단의 특수차량 이용 교통안전점검 개통 전 실시.

º 고정식, 이동식 과속단속 장비도 9개소 설치.

º 주요 나들목, 영업소, 터널 입구 등 16개 제설 취약구간-원격조정 자동염수분사시설 설치.

º 살얼음이 발생 가능성 높은 교량에는 기상상황 정보를 전광판에 사전 안내 : 기상 정보 시스템

º 다른 고속도로 구간과 연계, 통행료를 한 번에 결제하는 무정차 통행료 납부시스템 : 원톨링시스템 도입.

통행료는 소형차 기준 전 구간 주행 시 3,700원이다.

º 운전자들의 휴식을 위한 졸음 쉼터(양방향 1개소) 설치,

포곡 졸음 쉼터 : 주차 가능대수 25대, 화장실, 방범용 CCTV 등 설치

 

◎ 개통 예정 고속도로

포천-화도, 화도 - 양평 구간은 2023년 개통 예정.

김포-파주, 파주-양주 구간 2025년 개통 예정.

이천-양평 고속도로 2026년 완공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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