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과천시 주암지구 공공분양
강남권 출퇴근이 편리한 과천 주암 지구 공공분양 아파트 기관추천 특별공급 안내입니다.
과천에 있던 정부청사가 천안 세종시로 이전하였음에도 불구하고, 과천이라는 입지적 특성과 요건 때문에 과천 지식정보타운의 아파트 분양이 본격화되면서 집값은 꾸준히 상승세를 타며, 청약 시장에서 높은 관심이 예상되고 있으며, 과천 주암 지구 C1블록은 경마공원 역과 선바위역에 인접해있는 과천지구와 서초지구 사이로 서초 보금자리 지구 건너편으로 양재 IC 왼편에 자리하고 있으며, C1블록은 지구 가운데에 자리하며, 전용면적 ▲84㎡ 114 가구를 사전청약으로 당첨자를 선정합니다.
○ 공급 위치 : 경기도 과천시 주암동, 과천동 일원 과천 주암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 공급촉진지구
○ 신청기간 : 2021. 11. 3. ~ 2021. 11. 10.
○ 신청자격 : 신청일 당시 경기도 거주 만 19세 이상 무주택 세대 구성원 장애인
○ 접수자 개별 통보일 : 2021. 11. 16. 18시 이후
- 접수자에게 문자메시지(SMS)로(SMS) 접수 결과 통보
○ 선정자 홈페이지 발표일 : 2021. 11. 19. 10시
- 기관추천 대상자 발표일 전까지 다른 공급지구 중복신청 불가
○ 문의처 : 거주지 시·군 및 읍·면·동 주민센터, 경기도장애인복지종합지원센터 1522-0420
※ 참고사항
- 2019. 7. 1일 장애등급제 폐지 시행으로 인하여 알선 공고일 기준 7월 신규 공급분부터
기존 장애등급에서 장애정도 기준으로 배점기준 변경
- 장애인 특별공급은 장애인에게 무상/할인된 가격으로 공급하는 물량이 아니므로
금융권의 대출 불가시 자력으로 분양 대금을 납부해야 할 수 있음(대출 관련 사항은 건설사로 문의)
- 자세한 사항은 첨부된 안내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주암 지구 C1블록의 위치는 과천 주암 지구의 정중앙에 있으며 유치원과 중학교 그리고 초등학교가 바로 인접해 있어서 학부모나 유아의 자녀가 있으신 분들에게 더욱 인기가 있을듯하며, 초, 중학교 예정지가 아래쪽에 위치하고 일반 상업지구를 끼고 있어서 편리한 생활이 보장되며, 위쪽에는 단독주택부지가 자리합니다.
신혼 희망타운 공공분양과 신혼 희망 행복주택으로 총 1500가구가 분양될 예정으로, 공공분양과 신혼 희망타운이 혼재되어 있는 단지로, 신혼 희망타운이 1400호가 나오지 않을까 예상하며, 이번 과천 주암 지구 공공분양주택 일반 사전청약으로 나온 물량은 114호로 일반분양은 너무 적은 물량이기는 하지만 위치가 워낙 좋은 곳이라 관심 있게 지켜볼 듯합니다.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 공급촉진지구라 임대비중이 상당히 높습니다. 약 930,000㎡의 부지에 약 5,700여 세대가 들어가는 곳입니다. 주변에 자족시설 부지가 있어서 양재와 가까이 위치해 양재 R&D 사업과 연계가 가능한 곳으로, 기업체 등도 소규모지만 들어올 예정에 있으며, 현대 기아차도 근처에 있으며, 과천 지정타 안에 기업들도 입주를 하면 수요층이 풍부해지는 곳입니다.
공공분양과 신혼 희망타운 공공임대 행복주택 등으로 구성이 되어 있어서 탁월한 입지에 비해 매력은 좀 떨어집니다만, 4호선 선바위역, 경마공원역, 대공원역, 서울 외곽순환도로 제2 경인고속도로 양재 IC가 자리하고 있어, 도로교통은 매우 우수하나 상습 정체 구간이 자리하는 곳이기도 합니다.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 C 노선), 위례~과천선 연결, 지하철 4호선 지식정보타운역(가칭) 신설역 개설의 교통망 확충 등의 호재로, 과천의 가치를 더욱 높여줄 것입니다.
과천 주암 지구 C1블록의 사전청약
만 19세 이상 수도권에 거주하는 무주택세대, 같은 순위 내 경쟁에서는 과천 2년 이상 거주자 100% 우선공급입니다.
공공분양은 소득과 자산 기준을 충족해야 하며, 일반공급은 주택 크기별로 소득과 자산 기준이 다르게 적용되며, 부동산 2억 1,550만 원, 자동차 3,496만 원으로, 소득은 특별공급 유형별로 외벌이 신혼부부와 생애최초 100~130%를 적용하며 다자녀와 노부모 부양은 120%입니다.
과천 주암 지구 C1블록은 전용면적 60㎡ 초과로 공급하기 때문에 무주택만 유지하면 소득, 자산 제한 없이 당첨이 가능합니다.
특별공급과 일반공급에 신청하는 분들은 주택청약종합저축 또는 청약저축 가입자로 신청하는 유형에 따라 6회 또는 24회 이상 월 납입금액을 납부해야 합니다.
생애최초는 평생 한 번도 집을 구입한 적이 없는 무주택 세대주로 현재 혼인 중이거나 또는 미혼 자녀가 있어야 하며, 배우자가 결혼 전에 주택을 소유한 적이 있으면 생애최초는 신청할 수 없습니다.
신혼부부는 혼인 기간 7년 이내 세대와 당첨 후에 입주 전까지 혼인신고를 할 수 있는 예비 신혼부부 그리고 만 6세 이하 자녀가 있는 한부모가족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청약통장은 공고일 기준 24회 이상 납부와 선납금 600만 원 이상 예치해야 하며 소득세는 최근 1년~ 과거 5년에 걸친 납부 실적이 필요합니다.
소득은 외벌이 최대 130%, 맞벌이 140%까지 가능하며 혼인한 기간 중에 계속해서 무주택을 유지해야 1순위로 인정합니다.
당첨자는 우선공급은 (소득 100% 이내) 신혼부부 순위, 거주지역, 배점표 점수로 진행하며 일반공급 (소득 130% 이내)은 신혼부부 순위, 거주지역, 추첨으로 선정합니다.
다자녀는 미성년 자녀가 3명 이상이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자녀에는 태아 또는 입양한 아이도 포함되며 청약통장 6개월 이상에 세대원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당첨자는 별도의 100점 만점 가점 표로 진행하며 동점이면 미성년 자녀 수가 많거나 신청자 나이가 많은 순서로 선정합니다.
노부모 부양은 만 65세 이상 부모님을 3년 이상 부양하면 신청할 수 있으며, 청약통장 24개월 이상에 세대주만 신청 가능하며 부모님은 같은 주민등록에 연속해서 3년 이상 함께 있어야 합니다.
일반공급은 청약통장 24회 이상 무주택 세대주가 1순위로 신청할 수 있으며 당첨자는 3년 이상 무주택 세대 중에서 저축총액이 많은 순서대로 선정합니다.
현재 집을 소유하고 있지만 무주택으로 청약할 수 있는 방법도 있는데요, 만 60세 이상 부모님이 집을 소유한 경우에는 부모님이 소유한 주택 수나 가격 등에 상관없이 현재 같이 거주하는 자녀는 노부모 부양을 제외한 나머지 특별공급 (생애최초, 신혼부부, 다자녀)에서는 무주택으로 인정합니다.
주의할 점은 부모님이 소유한 주택의 가격도 해당 세대에 자산기준에는 포함이 됩니다.
사전청약 당첨자는 본청약까지 무주택 등 조건만 유지하면 최종 당첨될 수 있으며 당해로 신청하는 분들은 본 청약까지 해당 지역에 거주 기간을 충족할 수 있으면 당첨이 가능합니다.
사전청약에 당첨된 세대는 다른 현장 사전청약 신청은 불가능하며 부적격이나 당첨을 포기하면 앞으로 1년 동안 사전청약 신청이 제한됩니다.
경기도 과천 주암 지구에 위치한 공공분양 아파트가 사전청약 모집공고문을 11월 15일 발표할 예정입니다.
과천 주위 환경은 청계산, 관악산 등이 자리하여 멋진 절경을 보실 수 있으며, 쾌적한 곳으로 유명한 곳입니다.
아직 청약조건이 나오지 않아 많은 정보를 드리지 못하였습니다. 분양가는 성남 신촌지구와 비슷하지 않을까 예상합니다.